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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인증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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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의 목적

공인원 인증의 기본방침은 대학의 공학 및 관련 교육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기준과 지침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인증 및 자문을 시행함으로써 공학 교육의 발전을 촉진하고 실력을 갖춘 공학기술 인력을 배출하는데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인증의 목적은 다음의 4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인증의 효과

과공학교육인증 평가에 따른 인증효과는 학생, 대학교, 산업체 나아가서는 국가에 이르기까지 공학기술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그에 따른 공학교육과 관련된 효과는 아래와 같다.

학생
수요 지향 교육 이수를 통한 취업경쟁력 우위확보
국가간 학위의 등가성 확보를 통한 해외 취업, 진학 및 자격증 취득 시 유리
산업체
창의성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채용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 향상
신입사원 재교육을 위한 시간 및 경비 절감
대학
지속적인 강의 품질 개선을 통해 졸업생의 역량 보장을 통한 대학의 경쟁력 제고
인증 받은 학위과정 운영을 통해 우수 신입생 유치에 유리
글로벌 스탠더드를 준수하는 교육체계 구축을 통해 해외 유학생 확보에 유리
국가 및 사회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하는 공학교육인증제후원을 통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인재 공급
산업체를 포함한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재의 육성을 통해국가 경쟁력 강화

(사)한국공학교육인증원

인증 혜택

국내 혜택
국내 혜택
개시연도 기업명 인증 졸업생 혜택
2005년 (주)안철수연구소 서류전형 우대
2006년 삼성전자 면접전형 10% 가점 부여
2007년 Ericsson-LG 서류전형 10% 가점 부여
삼성그룹 16개 계열사 면접전형 10% 가점 부여
2008년 NHN 서류전형 우대
2009년 KT 서류전형 우대
SK 커뮤니케이션즈 서류전형 우대
2010년 벤처기업협회 공학인증제도 홍보 및 확산
온세텔레콤 서류전형 우대 (이력서표기)
서울9호선운영(지하철9호선) 서류전형 우대
인크루트 인증이수여부 이력서 표기
비트컴퓨터 면접전형 10% 가점 부여
서울반도체/서울옵토디바이스 서류전형 우대
드림위즈 서류전형 10% 가점 부여
몬티스타텔레콤 서류전형 10% 가점 부여
인성정보 및 5개 계열사 서류전형 10% 가점 부여
신세계건설/신세계아이앤씨 서류전형 가점 부여
SK텔레콤 서류전형 우대
가온미디어(주) 서류전형 우대
(주)윈스테크넷 서류전형 우대
서울통신기술 서류전형 5% 가점 부여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산업체 평가위원 추천
공학인증제도 홍보 및 확산
전국경제인연합회 공학인증제도 홍보 및 확산
2011년 STX그룹 12개 계열사 서류전형 우대
OCI 인증이수 여부 이력서 표기
중소기업중앙회 공학인증제도 홍보 및 확산
2012년 SK C&C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주성엔지니어링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휴맥스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콤텍시스템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콤텍정보통신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다산네트웍스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핸디소프트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퓨쳐시스템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옴니시스템 서류전형 우대 및 이력서 표기
한국플랜트산업협회 플랜트전문가과정 지원자 중 공학인증수료자 가점부여
나모인터렉티브 서류전형 및 이력서 표기
2013년 IT여성기업인협회 공학인증제도 홍보 및 확산
LG전자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SK하이닉스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동국제강그룹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현대제철 입사지원서 자기소개서란
공학교육인증이수여부 체크
*현대중공업 그룹 서류전형 가산점 부여
캐리어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오텍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한국터치스크린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현대모비스 입사지원서 표기
동부제철 서류전형 가산점 부여
2014년 *다우기술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한글과컴퓨터 입사지원서 표기
만도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한솔그룹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동부대우전자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동진쎄미캠 서류전형 우대
SK브로드밴드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대덕전자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LS그룹 서류전형 우대
대림산업 서류전형 가산점 부여 (입사지원서 표기)
팅크웨어 서류전형 우대 (입사지원서 표기)
삼성그룹: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삼성생명, 삼성석유화학, 삼성에스원,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전기, 삼성전자, 삼성정밀화학, 삼성중공업, 삼성코닝정밀소재, 삼성테크원, 삼성토탈, 삼성화재, 삼성BP화학, 삼성LED, 삼성SD, 삼성SDS, 제일모직, SB리모티브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중공업, 현대정유,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종합상사, 무주풍력발전, 창죽풍력발전, 태백풍력발전㈜, 현대자원개발, 미포엔지니어링, 현대오일터미널, 현대쉘베이스오일, 현대중공업스포츠, 힘스, 코마스, 호텔현대, 현대아반시스, 신고려관광, 현대커민스엔진유한회사, 하이투자증권, 현대기술투자, 현대선물㈜, 현대코스모
인성정보 계열사: 인성디지탈, 엔와이티지, 벤치비, 아이넷뱅크
STX그룹: STX, STX팬오션, STX조선해양, STX엔진, STX중공업, STX메탈, STX에너지, STX건설, STX마린서비스, STX솔라, STX대련, STX OSV
동국제강그룹: 동국제강, 유니온스틸, DK유아이엘, DK유엔씨
다우기술 계열사: 다우데이타,다우인큐브,한국정보인증,키움닷컴,사람인
한솔그룹 계열사: 한솔제지㈜, 한솔아트원제지㈜, 한솔페이퍼텍㈜, 한솔홈데코㈜, ㈜한솔케미칼, ㈜한솔씨앤피, 한솔개발㈜, 한솔더리저브㈜, 한솔테크닉스㈜, 한솔라이팅㈜, 한솔씨에스엔㈜, 한솔이엠이㈜, 문경에스코㈜, 울산에스코㈜, 한솔피엔에스㈜, 한솔인티큐브㈜, ㈜솔라시아, 한솔씨앤엠㈜, 한솔신텍㈜, ㈜한솔넥스지, ㈜다넷정보기술
대덕전자 계열사: 대덕전자, 대덕GDS, 대덕필리핀, 영테크
LS그룹: ㈜LS, LS전선, LS산전, LS-Nikko동제련, LS엠트론, 가온전선, E1, 예스코, LS글로벌, 대성전기
국제 혜택
2007년 6월, 국제적 공학교육인증 협의체인 워싱턴어코드(Washington Accord) 정회원에 가입됨에 따라 ABEEK 인증 졸업생은 정회원국 사이에서 법적, 사회적 모든 영역에서 회원국의 졸업생과 동등한 자격을 가지게 됨
국제 혜택
국가명 국제적 혜택
한국
(ABEEK: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Korea)
  • 워싱턴 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호주
(EA: Engineers Australia)
  • 기술사 (Professional Engineer) 수준으로 EA의 정회원, 기술사가 되기 위한 요건을 충족하고 공인기술사 혹은 호주기술사 등록(National Professional Engineer Register)에 필요 요건을 충족한다고 인정
  • EA의 정회원 및 기술사 등록 관련 혜택과 더불어 기술이민 시, 서류 제출 면제
캐나다
(EC: Engineers Canada)
  • Licensing body에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을 시, 캐나다 인증기구의 졸업생과 동등하게 대우할 것을 권장
  • 학력요건 평가 시 시험 면제
    ※ 단, 캐나다 자격증 취득 시 아래요건을 충족
    1) 캐나다에서의 1년을 포함해 3~4년 정도의 엔지니어링 경험이 있어야 함
    2) 기술사 시험(professional practice)에서 법과 윤리 과목을 통과해야 함
    3) 영어 능통(퀘벡은 불어, New Brunswick은 불어 혹은 영어)
아일랜드
(EI: Engineers Ireland)
  • WA 회원기구의 인증결정을 존중하고, 아일랜드의 공인기술(Chartered Engineer) 자격을 위한 교육요건을 충족한다고 인정
뉴질랜드
(IPENZ: Institution of Professional
Engineers New Zealand)
  • 뉴질랜드 인증기구 졸업생과 동등하게 대우
  • IPENZ의 기술사가(Professional Membership of IPENZ) 될 수 있는 자격이 충분하다고 인정함
영국
(ECUK: Engineering Council UK)
  • 공인기술사 (CEng) 등록 시, 영국의 인증졸업생과 동등하게 인정을 받음
미국
(ABET: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and Technology)
  • 기술사 등록 혹은 자격증 발급과 관련해 국가적 차원의 시스템이 없고 각각의 주에서 등록 및 자격증 발급 관련 정책과 절차를 마련, 따라서 한 주에서 다른 주로 이동할 시, 기술사로 활동을 하고자 한다면 그 주의 정책을 따라 추가적인 요건들을 충족해야 함
  • 주 위원회(State Board)는 ABET의 인증졸업생 혹은 교육요건과 현장경험이 인정할만한 개인은 자격증 발급절차를 받을 수 있도록 허가하고 있음
  • 일부 주 위원회에서는 교육자격을 제3자에게 평가 받도록 하기도 하나, 미국 내 대부분의 주위원회에서 동등성을 인정함
홍콩
(HKIE: The HongKong Institution
of Engineer)
  • HKIE에 등록되어 있는 기술사들이 (Graduate/ Corporate Member of the HKIE) 갖추고 있는 교육요건과 동등한 요건을 갖췄다고 인정함
남아프리카공화국
(ECSA: Engineering Council of
South Africa)
  • 기술사 후보(Candidate Engineers)가 되기 위한 교육요건을 만족한다고 인정함(한국 (ABEEK) 은 2007년부터 인정)
일본
(JABEE: Japan Accreditation Board
for Engineering Education)
  • 일본에서 석·박사 과정을 받고자 할 때, 필요하다면 석·박사 과정을 받기에 충분한 학부과정을 거쳤다는 것을 확인해 주는 추천서를 JABEE 명의로 발급
  • 일본에서 취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하다면 JABEE 명의로 추천서를 발급
싱가포르
(IES: the Institution of
Engineers Singapore)
  • 싱가포르 기술사회에서 워싱턴어코드 회원기구의 인증프로그램 졸업생이 싱가포르 내에서 PE(Professional Engineer)가 되기 위한 학력요건을 충족한다는 것을 공식 인정하도록 정부와 협의 중
대만
(IEET: Institute of Engineering
Education Taiwan)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터키
(MUDEK: Association for
Evaluation and Accreditation of
Engineering Programs)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말레이시아
(BEM: Board of Engineers
Malaysia)
  • 말레이시아 인증기구 졸업생과 동등하게 대우
러시아
(AEER: Association for Engineering
Education of Russia)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인도
(NBA: National Board of
Accreditation)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스리랑카
(IESL: Institution of
Engineers Sri Lanka)
  • 워싱턴어코드 정회원국 간의 상호 동등성을 인정하기로 원칙적으로 합의

에너지자원공학프로그램 교육목표

  • 1. 창의적인 에너지자원공학 엔지니어 육성
  • 2. 현장 적응력을 갖춘 에너지자원공학 엔지니어 양성
  • 3. 도덕적, 지성적 인격자 교육

에너지자원공학프로그램 학습성과

  • 1.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공학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2. 데이터를 분석하고 주어진 사실이나 가설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는 능력
  • 3. 공학문제를 정의하고 공식화할 수 있는 능력
  • 4. 공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신 정보, 연구 결과, 적절한 도구를 활용 할 수 있는 능력
  • 5. 현실적 제한조건을 고려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 등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6. 공학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
  • 7. 다양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
  • 8. 공학적 해결방안이 보건, 안전, 경제, 환경, 지속가능성 등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9. 공학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 10. 기술환경 변화에 따른 자기계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지속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

기본 이수 학점 구성

면접일시 및 장소
항목 에너지자원공학프로그램
전문교양 2006-2013 18
2014-2018 12
MSC 2006-2018 30
공학주제
(설계교과목)
2006-2018 54
(12)